내 피부에 맞는 색, 컬러, 퍼스널컬러는? (2) 웜톤, 쿨톤, 계절별

2020. 1. 15. 15:04HAIR DESIGNINGG/STUDYY

 

앞 페이지에서 피부에 맞는 컬러를 찾기 위한 분류를 먼저 알아보았다. 혹시나 못보신분들은
아래링크에서 볼수 있다
퍼스널컬러 분류

 

 

 

사람의 머리카락, 눈동자, 피부 톤 등을 종합하여 가장 어울리는 색상을 찾는 이론이다. 자신에게 어떤 색상 계열의 색조 화장품이나 옷, 장신구가 어울리는지 알아볼 때 사용한다. 흔히 말하는 웜톤, 쿨톤 구분의 심화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쿨톤은 차가운, 시원한 느낌의 색이고 웜톤은 따스한, 부드러운 느낌의 색이다. 퍼스널 컬러 이론에서는 사람의 톤을 간단하게는 봄 웜톤, 여름 쿨톤, 가을 웜톤, 겨울 쿨톤의 4가지로 구분하며, 좀 더 자세히 12가지나 많게는 16가지로 나누어 구분하기도 한다. 참고로, 퍼스널 컬러는 개인에게 어울리는 색의 톤을 기준으로 나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진단 결과가 웜톤이라면 자기 피부색도 웜톤이지만, 자신의 피부와 어울리는 색이 웜톤이란 뜻도 된다.
봄웜톤, 여름쿨톤, 가을웜톤, 겨울쿨톤이라는 용어가 많이 사용되는데 이 말은 "역전 앞"이라는 말과 같다. 정확하게는 웜타입컬러, 여름 컬러 라고 표현하는 것이 옳다.
퍼스널 컬러에서 계절은, 각 4계절의 이미지를 따서 색을 4가지 타입으로 구분한 것이다.

 




봄 : 웜톤 스펙트럼의 색이되, 채도는 낮은 범위부터 높은 범위를 모두 포괄하며 명도 역시 중간에서 높음. 원색에 흰색을 얼마나 섞었느냐의 비율로 명채도가 움직인다.

 

 


여름 : 쿨톤 스펙트럼의 색이면서, 채도가 중간에서 낮고 명도는 고명도에서 저명도를 모두 포괄. 4계절 타입 중에 가장 넓은 범위를 가진다. 놀랍게도 카키색 중 일부는 여름에 속하기도 한다. 저명도는 겨울과 헷갈릴 수 있다.

 

 


가을 : 웜톤 스펙트럼의 색이면서, 채도는 높은 색과 낮은 색 모두 존재하며 명도는 중간정도부터 낮은 범위이고 놀랍게도 핫핑크와 네이비, 바이올렛 중에서도 가을 타입의 팔레트에 들어갈 수 있는 것들이 있다.


겨울 : 쿨톤 스펙트럼의 색이면서, 채도는 극도로 높거나 아예 낮음 하지만 명도 역시 아예 높거나 아예 낮음.